Skip to Main Content

논문 투고와 출판 가이드: 논문 투고

표절 예방

카피킬러는 문헌들 간의 인용·참조 구조를 파악하고 중복게재를 확인할 수 있는 표절검사서비스입니다.
11억 건 이상의 문서 및 60억 건의 웹페이지를 대상으로 표절검사가 이루어지며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로그인   →  카피킬러 바로가기   →     유사도 검사   →   결과 확인

iThenticate는 논문표절방지프로그램으로 전세계 약 560억 건의 웹페이지, 4,400만 건의 논문을 실시간으로 비교, 논문의 유사성을 분석하여 논문 표절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전세계 주요 출판사(AIP, ACM, Springer, Elsevier, IEEE, Nature Pub Group, LWW, Wiley) 및 학회들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이용대상은 전임교원만 한정
① 이용자 계정 등록은 기관 관리자가 일괄 생성 (관리자에게 계정 등록 요청 필요)
② 관리자가 계정 등록 진행 완료
③ 계정 등록 신청하였던 이메일로 임시 비밀번호가 발송 됨

ID, PW는 담당자 메일(always@sejong.ac.kr)로 신청바랍니다.

iThenticate 바로가기

논문 투고 전 체크리스트

1. 논문 포맷
논문 원고는 저널 규정의 편집용지에 근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파일유형(Word/PDF 등), 폰트 모양과 크기, 줄 간격, 여백, 페이지 번호, 제목 스타일 등은 저널의 기본 지침사항에 의거하여 작성합니다. 또한 제목, 초록 등 각 항목에 대한 글자수 제한 규정을 확인합니다. 참고문헌 리스트의 포맷이 저널의 지침사항을 따르고 있는지 본문 내 인용과 참고문헌에 빠진 부분이 없는지 스타일이 일관적인지 확인합니다.

2. 논문 구조
- 제목 : 내용을 잘 드러내야 합니다. 제목은 주제어를 포함하고 길어질 경우 쌍점(:)을 달거나 부제목을 달아서 분리합니다.
- 키워드 : 제목을 보완하는 중요 개념이나 단어를 3~9개 정도 포함합니다.
- 초록 : 논문의 전체 내용을 한 문단으로 짧게 요약합니다.
- 서론 : 연구의 목적을 분명히 기술합니다.
- 연구방법 : 수행된 모든 실험을 상세히 기술합니다.
- 결과 설명 : 연구 과정에서 얻은 중요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 결론 : 지금까지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요약하고 그 가치를 강조합니다.
- 참고문헌 : 본문 내 인용된 문헌이 모두 참고문헌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부록 : 부가적인 자료를 포함합니다.
- 감사의 글 : 논문을 쓰면서 도움을 받았던 사람이나 단체에 대하여 감사를 표합니다.

3. 언어와 흐름
- 문장 구조 : 길고 복잡한 문장을 피하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합니다.
- 논리성 :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을 사용합니다.
- 흐름 : 글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합니다.
- 단어 선택 :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고 장황한 표현을 피합니다.
- 문법 : 문법적 오류를 피하기 위해 맞춤법, 문법 검사기를 사용합니다.

4. 표, 그림, 그래프
- 표, 그림, 그래프는 완전하고 명확하며 가독성이 높아야 합니다.
- 본문과 표에 있는 수치의 일관성을 확인합니다.
- 저널에서 요구한 파일 유형을 지켜야 합니다.

5. 저자 정보
- 주저자 : 연구, 집필의 대부분을 수행
- 공저자 : 주저자와 협력해 논문 일부에 기여
모든 저자의 이름과 직함, 교신 저자의 상세한 연락처 정보, 필요한 경우 저자 기여도에 대해 추가 명시합니다.

6. 저작권 표시
정보의 출처를 정확히 밝히지 않거나 사전 동의를 받지 않은 경우 저작권 침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출처를 정확히 표기해야 합니다. 그래픽 재생산 또는 저작권이 있는 자료에 대해서는 서면 동의서를 얻어 논문과 함께 제출합니다.

7. 커버레터
커버레터는 완전하고 강한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커버레터에 언급되어야 하는 중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논문 제목과 교신 저자 상세 정보
- 간단한 연구 결과 요약
- 저널 투고 동기
- 윤리규정 준수
- 이해관계 충돌
- 독창성과 저자 동의
- 선호하는 리뷰어와 선호하지 않는 리뷰어 제안
- 저널 에디터와의 사전 소통
- 유사 경쟁 저작
- 기타 추가 정보

8. 이해관계 충돌
잠재적인 이해관계 충돌에 대한 우려를 유발할 수 관계 유형이 있다면 관련 이해관계를 공개해야 합니다. 예로 해당 연구 과정에서의 지원금 출처, 재정적 관련성, 금전적 이해관계 정도 등이 있습니다. 이해관계 충돌의 여지가 없다면 해당 사항이 없음을 밝히는 진술서를 씁니다.

중복 투고

중복 투고는 출판윤리에 어긋납니다.

논문이 거절 당했을 때는 아래의 경우 다른 저널에 재투고 할 수 있습니다.
- 편집장으로부터 내 원고가 해당저널의 주제와 맞지 않는다는 회신을 받았을 경우
- 첫번째 거절에 대한 회신 후 두번째 리뷰 없이 편집장이 내 원고를 거절 했을 경우
- 리뷰어의 코멘트에 회신 후 다시 리뷰어로 부터 부정적인 리뷰를 들었을 경우
- 내 원고의 결과가 시간적으로 매우 민감한 사항이며 리뷰 과정이 일반적인 저널보다 지나치게 지체되고 있는 경우
 

편집장에게 원고를 철회하겠다고 먼저 이야기한 후 답변을 듣고 다른 저널에 투고합니다.

회신레터 후에도 결과가 좋지 못하다면 다른 저널을 고려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