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논문 투고와 출판 가이드: 출판할 저널 선택

저널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논문의 주제와 저널의 목적 및 범위가 일치하는가?
논문이 거부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논문과 저널 간의 목적과 범위가 일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논문과 저널의 주제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논문의 포맷은 저널에서 선호하는 포맷과 일치하는가?
어떤 저널은 리뷰만을 게재하는 반면, 다른 저널에서는 연구논문 전문 만을 게재합니다. 연구자의 논문을 가장 적합한 포맷으로 게재할 수 있는 저널을 찾아야 합니다.
다양한 저널의 지난 호를 살펴보고, 저자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읽어보면 어떤 포맷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다루어지는 포맷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뷰 단신 보고 속보 논평 중례 보고 편집자에게 보내는 글

3. 저널의 독자층과 대상은 어떠한가?
- 종합 저널 : 논문이 공공 정책을 다루거나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광범위하고 비전문적인 독자층을 보유한 저널을 선택합니다.
- 전문 저널 : 논문이 매우 전문적이거나 기술적이라면, 구체적인 독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저널에 출판하는 게 좋습니다.
- 동료들과 그 저널이 얼마나 인기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저널이 연구자들 사이에서 폭넓게 읽히고 있는지를 알아보면 이 저널이 널리 읽히는지 아닌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저널의 인지도는 어떠한가?
논문이 출판되면 다른 연구자가 쉽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저널의 인지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 선배 연구자나 인정받는 동료들과 정기적으로 읽는 저널은 무엇인지, 어떤 저널의 논문 수준이 높다고 생각하는지 대화해 봅니다.
- 최종 후보로 잡고 있는 저널들의 편집위원들이 전공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인지 확인해 봅니다.
- 저널이 출간되기 시작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새로운 저널들은 계속 생겨나지만, 그 중 모두가 살아남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시간이 흐른 후 폐간되기 때문에 출간이 시작된 지 오래된 저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널 임팩트 팩터를 확인해 봅니다. 임팩트 팩터가 높을수록 저널의 평판이 높은 것입니다.
이제 막 논문을 쓰기 시작한 연구자라면, 중간 정도 순위의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상위권 저널보다는 논문 게재 기회가 많기 때문입니다.

5. 저널에 제출된 논문의 처리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빠르게 출간되길 바란다면, 논문이 승인되어서 검토를 받고 출간되기까지의 시간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간 몇 회 발행되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월간 저널이 연간 저널보다 논문을 빨리 심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부 저널은 제출일자와 게재일자 정보를 제공하므로 이 기간을 비교하면 작업기간을 대략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6. 이 저널이 따르는 리뷰 과정은 어떠한가?
유망한 학술 저널에는 peer review 과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peer review를 하는 저널에 투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저널 출간 수수료는 얼마인가? 면제가 가능한가?
연구비나 대학 기금에서 수수료를 납부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비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 사실을 커버레터에 명시해야 합니다.
많은 저널들은 저자가 사비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 수수료를 면제해줍니다.

8. 출판되는 언어는 무엇인가?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한글로 논문을 출간하는 것이 편하겠지만 영어로 출간된 논문은 전세계의 연구자들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만약, 한글로 먼저 출간한 논문을 영어로 번역해 투고하는 경우에는 이중투고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