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논문 투고와 출판 가이드: 논문 홍보

세종대학교 연구자 포털

연구자 ID

연구 성과 홍보와 피인용 상승을 위한 연구자 프로필 관리의 종류와 설명입니다.
연구자 ID를 사용하면 동명이인, 유사한 연구자(저자) 이름, 각종 사유로 이름이 변경된 저자, 표기법의 차이, 일관적이지 않은 저자 이름의 사용에 따른 어려움이 해소됩니다.
또한 연구자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홍보도 가능합니다.

∙ Publons

  http://publons.com/

Publons는 등록과 동시에 개인별 ID번호을 생성해 줍니다. Web of Science와 연동이 가능해 논문 등록,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 연구자의 학술 온라인 커뮤니티
- 연구자의 고유한 ID 부여
- 연구자의 논문 등록/확인과 논문으로 바로 링크 제공
- 인용 저자 네트워크/공동 저자 네트워크 확인
- 연구 성과 관리
- 인용 현황 분석
- 이력서 관리

∙ ORCID(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

      https://orcid.org/

ORCID는 연구자들 개인에게 고유식별번호를 제공하고 ORCID 식별번호를 삽입하는 작업을 연구 공동체들과 협력해 진행하는 비영리 기관입니다.
ORCID 식별번호는 개인의 출판물 및 다른 작업들을 메타데이터로 통합해 각 연구자들을 이들의 작업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연구자의 고유 식별자 취득 활동을 기록 관리합니다.
- API를 지원하는 시스템 간 통신 및 인증 할 수 있습니다.

∙ Scopus Author ID

 https://www.scopus.com/search/form.uri?zone=TopNavBar&origin=AuthorProfile&display=basic#author

Scopus는 별도 가입이 필요없이 논문이 색인되면 저자명, 기관명 등을 바탕으로 자동으로 저자를 식별하여 ID를 부여하고 논문과 연결시킵니다.
자동 알고리즘이 완벽할 수 없으므로 여러 ID가 중복으로 생성되거나 논문 목록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자신의 이름으로 Author ID를 검색 후 병합 요청을 해야 합니다.

∙ Google Scholar Profile

  https://scholar.google.com/citations

Google Scholar Citations를 사용하려면 Google 계정이 필요합니다. Google Scholar Citations는 출판물 목록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연구의 공개 프로필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용 횟수, h-index, i10-index 등 지표를 제공하고 연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학술 논문을 추적하지만 논문, 책 제목 및 기타 문서도 저자 인용 지표에 포함됩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연구 업적 홍보

ResearchGate는 연구자들이 출판물을 공유하고, 질문과 답변을 하고, 협력자를 찾을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입니다.

- 연구 업적 공유가 가능하고, 다른 연구자들의 논문 열람이 가능합니다.
- 댓글, 팔로우 등으로 다른 연구자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 연구자별 프로파일을 통해 논문 영향력 분석 정보를 제공합니다.
- 연구자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채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진행중인 연구 관련 자료를 공개해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논문을 공유하는 기능에 보다 집중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입니다.

- 연구자별 프로파일에서 연구 성과 공유, 관심 연구 분야 설정이 가능합니다.
- 다른 연구자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연구자의 논문 열람이 가능하며, 연구 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영향력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로파일 및 연구 성과 조회수, 방문자 지역 분포 및 접속 경로 등)

LinkedIn은 비즈니스 네트워킹에 특화된 소셜 서비스입니다.

- 프로필에 재직, 경력 정보 외에 논문 및 기타 연구 성과물 기술이 가능합니다.
- 연구자들과의 인맥 형성 및 교류가 가능합니다.
- 학계뿐만 아니라 정부, 기업 등 광범위한 부문을 대상으로 정보 공개와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주요 개념
- 메시지를 '트윗'이라고 합니다.
- 영문 280자 이하, 한글 140자로 제한
- 항목은 해시태그 #를 사용하여 참조합니다.
- 사용자 이름 앞에 @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참조합니다.
- RT(Retweet) – 다른 사람의 트윗을 자신의 팔로워에게 전송/공유
- 단순히 정보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하길 바랍니다.

무엇을 트윗하나요?
- 자신의 연구에 대한 링크 (가능한 경우 이미지 포함, @ 관련 공동 저자, 자금 제공자, 출판사 등을 언급)
- 읽고있는 내용을 다음과 공유 (@ 작성자 언급)
- 해당 분야의 뉴스 / 주요 개발에 대해 댓글을 달거나 연구 통찰력을 공유합니다.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해시 태그 포함)
- 개최 / 참석중인 세미나 / 컨퍼런스 홍보
- 미디어 출연, 신문 기사, 블로그 게시물 등에 대한 링크

좋은 트윗이란?
가능하면 이미지 / 인포 그래픽 등을 포함합니다.
@ 관련 사람 / 조직을 언급합니다.
관련 해시 태그를 사용 하여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들의 가시성을 높입니다.
흥미롭거나 생각을 자극하는 인용문 / 댓글을 게시합니다.
참여 / 토론을 장려합니다.
Twitter Analytics를 사용하여 트윗하기 가장 좋은 시간 (즉, 가장 많은 노출을 얻는 트윗)과 가장 많은 관심을받는 콘텐츠 유형 (즉, 참여도가 가장 많은 트윗)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전문적인 면에서 다른 연구자들과 소통하는데 특별히 유용하지는 않지만,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업무상 만난 사람들과의 사적 교류가 가능합니다.
- 학계 외 일반 대중들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 각종 행사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연구를 학계 및 비학계 청중 모두에게 전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트위터와 같은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시간이 더 많이 걸리지만 블로그 게시물은 복잡한 내용을 전달하고, 연구자로서 프로필과 명성을 발전시키고, 연구를 위한 청중을 형성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게시하나요?
- 연구에 대한 배경
- 연구 업데이트
- 새로운 내용 공유
- 다른 연구자의 연구 성과에 대한 평가
- 자신의 연구로 연결되는 게시물
- 세미나, 학술대회 참석 후기

블로그에 Google Analytics와 같은 분석 도구를 설정하면 독자의 유입 경로와 독자가 블로그에서 읽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Search Engine Optimization)

구글 스칼라 검색 시 좀 더 상단에 띄우는 방법으로 논문의 노출도를 최대한 높여서 잠재적으로 인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키워드를 논문 제목과 초록에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 키워드를 그림, 이미지, 사진, 테이블을 설명하는 캡션에도 사용합니다.
- 논문의 소제목에도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관련 웹사이트에 URL을 최대한 노출합니다.(위키피디아, LinkedIn, 블로그와 소셜미디어)

오픈 액세스

연구를 마치고 원하는 저널에 논문을 발표했다면 연구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독자들이 논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픈 액세스/셀프 아카이빙을 통해 논문을 더 눈에 띄게 할 수 있습니다.
소속 학술기관의 리포지토리(Repository)나 공개된 저장소, 개인 홈페이지 등에 논문을 업로드하는 것은 다른 연구자들이 논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 인해 피인용 횟수를 높여 논문의 영향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Open Access : OA)는 이용자가 학술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접근할 수 있고,
합법적으로 자유롭게 다운로드, 복제, 보급, 인쇄, 검색, 링크 등의 이용이 가능하도록 재정적, 법률적, 기술적 장벽을 없앤 학술정보 유통 모형입니다.

오픈액세스 종류에는 골드(gold) 오픈 액세스와 그린(green) 오픈 액세스가 있습니다.

Gold OA

오픈액세스 저널에 논문을 출판하여 누구나 해당 논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함.

Green OA

저자가 공개된 리포지터리, 아카이브 등에
자신의 논문을 셀프 아카이빙하여 누구나 해당 논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함.

더 자세한 오픈액세스 출판 가이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