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파이썬 기초 가이드: 파이썬 소개

코딩 학습 가이드는 소프트웨어학과 송오영교수님이 검수하였습니다.

파이썬 추천도서

프로그래밍이란?

사람이 이해하는 말을 '언어'라고 부르듯이,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란 컴퓨터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파워포인트, 카카오톡 등)를 만들기 위한 도구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부르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코딩한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과 코딩?
둘 다 같은 작업을 지칭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명령어로 표현한다는 뜻이라 컴퓨터 쪽에 가까운 표현이고, 코딩은 파이썬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작성한다는 뜻이라 언어 쪽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야, 너두 코딩할 수 있어

파이썬 소개

파이썬은 1991년 네덜란드 컴퓨터과학자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파이썬의 사전적인 의미는 비단뱀이지만, 파이썬이라는 이름은 귀도가 좋아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인 "Monty Python's Flying Circus"에서 따온 것입니다.

파이썬은 1994년 1월 파이썬 1.0 버전을 시작으로 2000년 9월 1.6버전이 발표 후, 2000년 10월 버전 2.0이 발표되었습니다.
파이썬 2.0에서는 쓰레기 수집기(garbage collection,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동적으로 할당했던 메모리 영역 중에서 필요없게 된 영역을 해제하는 기능)탑재와 유니코드 지원이 특징적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개발 절차 그 자체로, 더 투명하고 공동체 지원을 받는 형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후 파이썬 3.0 버전이 2008년 12월 발표되었는데, 3.x 초기에는 지원되는 라이브러리가 제한되면서 사용자들에게 많은 불편함이 있었지만
많은 세월이 지나면서 사용이 제한되었던 라이브러리 및 응용프로그램이 제공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습니다.

∙ 쉽고 간단한 문법 : 파이썬은 문법이 매우 쉽고 간단해서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언어입니다.
∙ 
다양한 패키지 :
패키지란 특정 기능을 미리 만들어놓은 것을 뜻하는데, 패키지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무료 :
파이썬과 파이썬의 패키지는 오픈소스이며, 무료로 제공됩니다.

파이썬 설치

컴퓨터의 운영체제는 윈도우, 맥, 리눅스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대부분이 사용하는 윈도우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https://www.python.org/ 에 접속하고 [Downloads] 메뉴에서 윈도우용 [Python 3.9.1]을 선택합니다.
(macOS에서는 https://www.python.org/downloads/mac-osx/ 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파이썬의 버전은 계속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 가이드를 작성할 때는 파이썬의 최신 버전이 3.9.1이었지만 여러분이 볼 때는 버전이 업그레이드 될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설치 창에서 [Add Python 3.9 to PATH] 체크 박스를 체크하고, [Install Now]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두 번째 체크 박스 'Add Python 3.9 to PATH'는 PATH 환경 변수에 파이썬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설치 시 체크하지 않으면 나중에 직접 환경 변수 PATH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PATH에 파이썬이 들어있어야 편리하니 반드시 체크하도록 합니다.

아이티고 IT강좌 동영상

아이티고는 세종대학교 학술정보원 사이트를 통하여 IT관련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세종대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컴퓨터 자격증 강좌 및 실무 강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강좌
사무자동화,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ITQ, MOS, e-Test, 정보처리, 정보보안, 전산회계·세무, GTQ, 네트워크관리사 등
IT실무
강좌
CAD·3D 그래픽, 2D 그래픽, 멀티미디어·동영상, 인터넷·홈페이지, 오피스·한글,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등

세종대학교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로그인 후 아이티고 접속 가능합니다.
- 모바일 페이지 http://m.itgo.kr
- 모바일에서 이용하실 때는 PC에서 한번은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